본문 바로가기

잡다구리 생활정보

공적 마스크 판매 제한 안내 및 마스크 사용 개정 (비상상황에서의 한시적 지침)

공적 마스크 판매 제한 안내

 

현재 정부에서는 공적 마스크를 오프라인에서 1인 5매씩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지만 아예 마스크를 못사는 사람들도 많고 공적 마스크 판매하는 곳들을 전전하며 계속 사들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노인분들이나 장애인분들에게는 기회조차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있다.

젊은 사람들이야 어떻게든 구해서 쓴다지만 오프라인 외 다른 매체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많이 미숙한 대다수의 노인분들에겐 마스크를 구매하는 기회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 같다. 마스크를 사기위해 다른 동네까지 다니시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너무 아플 따름이다. 심지어 시골 하나로마트까지 차로 원정와서 아침 일찍 줄서서 구입해가는 통에 정작 시골에 계신 노인분들은 마스크의 마자도 구경을 못할 정도라니 너무 속이 상한다.

다음주 월요일(9일)부터 약국에서 공적 마스크 1주일에 1인당 2매로 판매 제한한다는 정책이 불만인 분들도 계시겠지만 게으른주부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에게 기회가 온다는 것이니까.

 

6일부터 약국 '1인당 1주 2매' 적용 

약국에서 판매되는 공적 마스크는 6일부터 구매자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판매이력 시스템에 등록해서 중복구매를 방지하고 일주일에 1인당 2매로 판매량을 전면 제한한다고 한다. 오는 9일부터 시작되며, 기간 산정 편의를 위해 이번주 금요일(6일)부터 일요일(8일)까지 3일간은 1인 2매 구매를 허용한다.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 시행

 

요일별 5부제 판매는 9일부터 시행된다고 한다.

월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1, 6
화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2, 7
수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3, 8
목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4, 9
금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5, 0
토요일,일요일 : 주중에 구매하지 못한 경우

공적 마스크 구매시 신분증 제시 필수

마스크를 구매할 때는 본인이 직접 약국을 방문주민등록증 등 공인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며, 자녀를 위한 부모의 마스크 대리 구매는 현장 대기자와 형평성 등을 고려해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미성년자여권 또는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으로 본인 확인을 하거나 법정대리인과 함께 방문해 법정대리인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야 한다. 다만, 장애인의 경우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하면 대리 구매가 가능하다.

 

[※추가] 8일 오전 2010년 이후 출생 아동과 1940년 이전 출생 노인 대신해 구매 가능하도록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보완방안이 발표되었다. 즉 만 10살 이하, 만 80살 이상은 대리구매가 가능하게끔 완화되었다는 것인데 좀 더 느슨하게 만13세이하, 만75세 이하로 했어도 좋았을 것같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도 아이가 있는 집이거나 거동이 불편하신 노인분들이 계신 집은 한시름 놨다고 보여진다.

대리구매자는 자신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공인신분증과 자신과 대리구매 대상자가 함께 병기된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를 위해 대신 구매하는 경우에는 장기요양인증서도 함께 제시해야 한다.

 

우체국, 하나로마트 당분간 1인 1매 판매

우체국과 농협은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구축 전까지 판매량을 1인 1매로 제한한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면, 1인 2매(1주간 구매한도)씩 판매하도록 할 계획이며 공적판매처 마스크 판매가격은 동일 수준으로 적용하고 한사람이 우체국과 하나로마트 양쪽에서 마스크를 구매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두 기관의 번호표 교부시간도 오전 9시 30분으로 통일한다고 한다.

공적판매처의 1인 2매 구매제한은 해당주에 할당량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다음주로 이월되지 않는다고하니 잘 참고하셔서 구매하시면 좋겠다. 


만약 게으른주부 포스팅이 이해가 잘 안가신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유심히 잘 살펴봐주셨으면 좋겠다.

 

 


마스크 사용 개정

코로나19여파로 일회용 마스크 품귀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요즘.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마스크 재사용에 대한 권고사항을 내놓았다. 이 권고사항은 비상상황에서의 한시적 지침임으로 마스크 공급이 원할해 질때까지민  지키면 될 것 같다. 

 

마스크 사용
개정 권고사항
비상상황에서의 한시적 지침

 

적용대상

지역사회 일반인

향후 전파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일반원칙

1. 개인물품 위생관리, 사회적 거리 확보, 실내 환기 등 개인위생 철저

2. 감염의심자와 접촉 등 감염위험성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보건용 마스크 사용

3. 감염 우려가 낮거나, 보건용 마스크가 없는 경우 면마스크(정전기 필터 교체포함) 사용도 도움이 됨

4. 혼잡도 낮은 야외, 가정 내, 개별 공간은 마스크 착용 불필요

 

KF94이상 착용

코로나19 의심자를 돌보는 경우

 

KF80이상 착용

1.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2. 기침, 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3. 감염·전파 위험 높은 직업군 종사자(대중교통 운전기사, 판매원, 역무원, 집배원, 택배기사 등)

4. 건강취약계층, 기저질환자 등이 환기가 잘 안되는 공간에서 2미터 이내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건강취약계층 : 노인, 어린이, 임산부, 만성질환자
기저질환을 갖고있는 사람 : 만성 폐질환, 당뇨, 만성 신질환, 만성 간질환, 만성 심혈관질환, 혈액암, 항암치료 암환자, 면역억제제 복용중인 환자 등

 

보건용 마스크 사용시 주의사항

착용하는 경우

1. 착용 전 손을 깨끗이

2. 입과 코 완전히 가릴 것

3. 수건 휴지 덧대지 말 것

4. 착용 동안 손으로 만지지 말 것

 

재사용하는 경우

1. 오염 우려 적은 곳에서 일시적 사용시 동일인에 한해 재사용

2. 사용한 보건용 마스크는 환기 잘되는 곳에서 건조한 후 재사용

3.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한 건조, 전자레인지 또는 알코올 소독, 세탁은 하지 말 것

 


마스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예방책은 청결한 손이 아닐까 생각된다.

손 깨끗이 씻고 얼굴을 되도록이면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손은 30초이상 씻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생일축하 노래를 두번 부르면 대략 30초정도 나온다고한다. 손씻을땐 생일축하노래 두번씩 부르자)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은 게으른주부와 함께 손을 청결하게 유지해서 이 코로나19를 잘 이겨내주셨으면 좋겠다 :)